라세티 프리미어 - 점화 플러그 교체 방법 Tip

준비물 : 플러그 렌치(16mm), 별렌치(40T)
 
1. 엔진룸을 열고 엔진 커버를 확인합니다.

2. 커버는 아래와 같이 손으로 잡아뜯으면 쉽게 뜯어집니다.
3. 사진을 찍기 위해서 한손으로 뜯고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살짝 당겨준 후 왼손으로 왼쪽 부분을 같이 들어주면 됩니다.
4. 커버를 벗겨내면 통코일이 보입니다.

라프는 점화플러그 배선을 쓰지 않습니다.

5. 먼저 우측에 연결단자를 분리해야겠지요.

회색의 고정장치를 우측으로 당겨서 분리합니다.

6. 아래와 같이 당겨서 빼 내세요.
7. 고정장치를 빼 낸 모습입니다.
8. 연결단자는 아래와 같이 손으로 누르면서 우측으로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9. 연결단자가 분리가 되었습니다.
10. 40T의 별렌치로 통코일 고정 나사 2개를 풀어줍니다.
11. 통코일을 위로 잡아뺍니다.
12. 안쪽을 보면 점화플러그가 꽂혀있는 것이 보입니다.
13. 16mm 플러그 렌치를 이용,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점화플러그를 분리해 냅니다.

분리하기 전에 한번 플러그가 어느 정도의 힘으로 조여져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최초 장착이 아닌 사용 중에 점화 플러그 점검을 위해서 풀어본 경우에는 다시 조일 때
적당한 힘으로 다 조인 상태에서 5도 정도만 더 조여주면 됩니다.

14. 기존 점화플러그를 빼낸 모습입니다.

전용 플러그 렌치에는 자석이나 스프링, 고무등이 붙어 있어서 이렇게 점화플러그가 딸려오게 되어 있습니다.

15. 새 플러그를 렌치에 끼우고 시계방향으로 살살 돌려서 고정시켜줍니다.

살살 돌리다가 보면 렌치가 더 안 돌아가게 됩니다.

이 시점이 언제인지는 걱정할 필요없이 누구나 한번 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렌치 손잡이를 잡고 90도를 힘줘서 돌려주면 됩니다.

※ 상황에 따라 100~110도 정도 돌려도 됩니다만 너무 무리해서 조이지 마세요.
잘못하면 엔진 헤드 내리는 수도 있습니다.

16. 끗!!!

덧글

  • 도톨 2010/07/28 18:09 # 삭제 답글

    와. 엔진룸 엄청 깨끗하시네요 +.+
    저는 저 90도 돌리는거 무서워서 한 70도만 돌리고 말아요 ^^;;;;;
  • 토디 2010/07/28 18:25 #

    산지 얼마 안 되는 차라... ^^;
    그나저나 직접 DIY 하시는군요.

    제 차는 90도 정도까지는 아주 무난하게 돌아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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