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세티 프리미어 - 네비 매립 안 할 경우 배선 정리 Tip


네비 매립은 별로 하고 싶지 않은데 네비를 거치하려니 배선이 지저분하네요.

특히 라프의 시거잭은 기어봉 뒤쪽에 위치해서 더욱 더 배선이 곤란해집니다.

저 같은 경우 선이 무릎에 걸리는 것도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네비 전원도 하이패스처럼 A필러 뒤로 넣어서 퓨즈박스에서 따오기로 했습니다.

A 필러는 연두색 동그라미 부분의 고무를 탈거한 뒤(A 필러를 빼 낼 수 있을 만큼만 뜯어내면 됩니다.)

A 필러를 연두색 화살표 방향으로 세게 잡아뜯으면 떨어집니다.

안 부서지니 이거 왜 안 빠지지? 하고 의문사 붙이지 말고 조금 힘 줘서 당기면 빠집니다.

 

다른 DIY 자료에서는 A필러와 차체 사이에 검은색의 휘어지는 플라스틱 지지대가 없기도 한데

제 차는 커튼 에어백이 있어서 이 플라스틱 지지대가 있습니다.
(에어백이 터질 때 A필러가 떨어져 나가지 않게 해 주는 역할)

이거를 분리해야 A 필러를 완전히 떼어낼 수 있습니다만 전 그냥 공간만 확보한 뒤에 다른 방법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아이나비의 경우 퓨즈박스 12V에 직접 연결을 할 수가 없으므로 어댑터 역할을 하는 시거잭 연결선을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이 선을 아래로 통과하는 건 힘들기 때문에 네비 연결되는 부분을 아래에서 위로 밀어넣도록 합니다.

밀어넣은 선은 뒤쪽으로 빼 냈습니다.

손이 잘 안 닿을 경우 가느다란 막대를 이용해서 밀어넣어서 뽑아냅니다.
(데쉬 보드 좌측면을 뜯어내고 작업해도 됩니다.)

그리고 네비에 연결...

A필러와 고무는 다시 끼웁시다.

그리고 퓨즈 박스를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1구 전원 소켓을 연결해야 하는데 옥이네 등등 찾아보면 1500~2000원 정도에 구할 수 있습니다.

그라운드는 차체 철로 된 곳에 연결하고 ACC는 퓨즈박스 가운데 노란색 퓨즈에 연결합니다.

주의할 점은 윗쪽 다리 부분에 연결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에서 전류가 흘러서 -로 가는데 - 부분에 연결을 해야 아래 그림처럼 만약에 과전류가 흐를 경우

퓨즈가 끊어지면서 네비나 하이패스 기기쪽으로도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됩니다.

만약 + 다리에 연결을 해 놓았다면 퓨즈는 끊어져도 기기쪽으로는 전류가 흘러서 네비나 하이패스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라프의 해당 퓨즈는 위쪽이 -로 output입니다.

관련 정보는 찾아봐서 알고 있었지만 확실함을 기하기 위해서 테스터로 찍어보고 확인했습니다.)

1구 전원 소켓이 내일 배송되는 관계로 하이패스 전원선 연결 사진으로 대신 설명드렸습니다.

소켓 연결시에는 위 붉은색과 같은 다리에 동일하게 연결하면 되는 거죠.

 

앞에서 봐도 깔끔하지요?

뒤로 연결한 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얘는 그냥 보너스 샷!


덧글

댓글 입력 영역